오랜만에 좋은 금융 상품을 가지고 왔습니다. 바로 "대구형 청년희망적금"이라는 상품인데요,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한 이름이지만 다른 점이 참 많습니다. 특히 거주지가 대구인 사람이라면 일단 먼저 신청부터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. 링크 주소를 남겨드리니 빠르게 확인해보세요!
https://youthdream.daegu.go.kr/support/main
대구형 청년희망적금이란?
사실 청년희망적금의 취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. 사회에 첫 발을 디딘 청년들에게 자산 형성의 경험을 지원하여 저축하는 습관을 갖출 수 있게 도와주고, 더 나아가 자립의 토대가 될 수 있게 해준다고 말입니다. 여기에 대구시에서는 대구 지역에 거주하는 청년들만을 위해 따로 "대구형 청년희망적금"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.
청년이 매 월 10만 원 씩 12개월 간 총 120만 원을 저축하고 동시에 8개월 이상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되면, 대구시에서 120만원을 지원하여 총 240만 원의 목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. 비록 내가 저축하는 원금이 적다 하더라도, 저축한 돈을 찾을 땐 2배로 늘어난 돈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.
대구 청년희망적금 신청 자격
대구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 19세 ~ 39세 미만의 근로중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, 고용보험 가입이 필수로 되어있어야 합니다. 청년의 월 소득액은 세전 62만 원 ~ 250만 원 사이에 위치해야 하고, 부양의무자의 소득이 1억 원 이하이거나 재산가액이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.
*월 소득액은 1인 가구 기준중위소득에 따라 매년 변경되니 참고해주세요!
다만 여기서 본인이 군 복무 중이거나 사회복무요원과 같이 군 복무 대체근무자인 경우라면 이 적금을 가입할 수 없습니다. 그리고 이전에 한번 대구 청년희망적금을 수혜받았던 적이 있다면 당연히 또 신청할 수 없다고 합니다.
추가로 내일채움공제나 청년저축계좌와 같이, 중앙정부의 자산형성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거나 만기 후 그 혜택을 수혜받았던 사람이라면 중복 지원이 불가하여 제외 대상이 된다고 하니, 이 부분을 미리 알아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.
대구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및 선정 기준
만약 내가 조건에 부합하는 사람이라면,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. 주민등록초본, 가족관계증명서, 개인정보동의서 등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 신청하면 됩니다.
>> https://youthdream.daegu.go.kr/support/main
이렇게 신청하고 나면 이제 선발되기를 기다리면 되는데요, 청년 근로소득 금액 50% + 대구시 거주기간 30% + 최근 3년 근로이력 20%로 합산한 점수를 기준으로 고득점자 순서로 선정된다고 하니 내 점수를 미리 예측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소득이 낮거나 거주지간과 근로이력이 길수록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!
대구 청년희망적금 지급 조건 및 지원 방법 등
이 적금 상품은 대구시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라서 그런지 조건이 조금 있습니다. 일단 기본적으로 지원금 지급이 완료될 때까지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대구지역으로 유지되고 있어야 합니다.
그리고 근로 기준이 있는데, 지정 기간 내 8개월 이상 근무한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. 그리고 고용 보험 기준으로, 상용직인 경우 월별 15일 이상, 일용직인 경우 월별 11일 이상 근로한 것으로 확인되어야 합니다.
청년희망적금 전용계좌 개설 후 월 10만 원을 12개월간 꾸준히 저축해야 하고, 그동안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받아야합니다. 이 온라인 금융교육은 지정된 기간 내에 학습하고 그 수료증 PDF 파일을 업로드 해야합니다. 미수료자는 청년희망적금 지원금을 받을 수 없으니, 학습도 하고 지원금도 받을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린다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그동안 잘 몰랐던 금융 공부도 하고 지원금을 받아 내가 저축한 금액 만큼을 이자처럼 받을 수 있는 대구형 청년희망적금!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르바이트나 인턴 등 단기 일자리에 종사하는 청년들에게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도움이 되는 사업인 것 같습니다.
지금 현재의 내 상황에 득이 되는 부분이 많은 저축상품이라면,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!
그럼 다음 글에서 만나요~!